보도자료/논평

제1차 선거대책위원회의 안철수 국민의당 대통령 후보, 신용현 국민의당 선거대책위원장 백브리핑 2021-12-01

1차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 안철수 국민의당 대통령 후보, 신용현 국민의당 선거대책위원장 백브리핑 (2021.12.01./11:30) 국회의원회관 8간담회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통령 후보

당초 공동선대위원장 3~4명으로 구성한다고 하셨는데, 신용현 전 의원님 외에 추가 인선은 언제까지 할 예정인지.

= 선대위 위원장님을 포함해 매주 여러 구성원을 모아서 저희들의 규모를 점차 늘려갈 생각이다.

 

 

양당 후보들이 MZ 세대 지지율이 낮은 것에 비해 안 후보님과 제3지대 후보님들은 상대적으로 높은 편인데, 양당 선대위가 청년 선대위를 꾸리는 것에 대해 청년 팔이라고 비판을 하셨다. 국민의당은 청년과 관련해서 청년위원회 구성을 어떻게 할 예정인지.

= 저희들은 청년본부가 독립적으로 있다. 그리고 거기 본부장은 오늘 인선 발표했듯이 김근태 청년 본부장이 그 조직을 담당하게 됐다. 당장 이번 주 일요일부터 청년 내각을 포함한 여러 가지 활동을 시작한다.

저희들은 독립적으로 스스로 결정하고 스스로 선거 활동에 필요한 일을 할 것이고, 정책도 청년들이 모아서 제안할 것이다.

다른 거대 양당들을 보면 다들 구색 맞추기처럼 청년들이 각 조직마다 한 사람씩 이렇게 끼워져 있는 형태인데 그런 상황에서 청년이 목소리를 내고 의견이 반영이 될 수가 있겠나.

 

 

신용현 전 의원님을 선대위원장으로 모신 이유가 무엇인지.

= 신용현 전 의원님께서는 아시겠지만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여성 과학자다.

그리고 행정 경험도 굉장히 많으신 분이다. 그래서 지금 우리나라에 가장 필요한 것, 그리고 제가 제1호 공약으로 내세운 G5 공약. , 우리나라가 과학기술을 기반으로 세계 5대 경제 강국이 되겠다는 그 상징으로 내세울 수 있는 분이라 생각해서 부탁을 드렸고, 흔쾌히 들어주셔서 정말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다.

 

 

신용현 전 의원님께서는 과학자이신데, 추가 인선은 어떤 분야에 접촉을 하고 계신지.

= 다양한 분들을 접촉하고 있다. 지금 1호로 저희가 공약 발표한 것이 과학기술을 기반한 경제 발전이고 2호로 발표를 했던 것이 청년 공약이다.

앞으로 기업가 출신이라든지, 청년을 대표할 수 있는 사람이라든지, 여러 사람들이 합류하기로 이야기가 되어 있다.

 

 

신용현 국민의당 선대위원장

앞으로 어떻게 선대위를 이끌어 나가실 건지 포부나 계획 한 말씀.

=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저희가 다른 양당에 비해서는 선거대책위원회가 작은 규모일 수밖에 없다.

그렇지만 작은 사이즈이기 때문에 소통이 원활하고, 의사결정 과정도 짧을 수 있고, 그리고 지금은 조직이 움직이기보다는 다른 모바일 플랫폼이라든지 여러 좋은 선거 운동 방법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그런 것들을 활용을 하려고 하고 있다.

그리고 저희가 빠른 시간 안에 플랫폼을 통해서 국민 여러분들 그리고 청년 여러분들에게 선거운동 방식에 대한 제안이라든지 정책 제안 그리고 후보 활동에 대한 제안 등을 소통하면서 선대위를 꾸려가려고 생각하고 있다.

 

제가 아까 말씀드렸듯이 여성 과학자다.

사실은 그냥 과학자라고 불리면 좋은데 앞에 여성이라는 타이틀이 붙는 것은 아직까지도 여성들이 사회 활동을 하는 데 조금 어려움이 있고, 저도 워킹맘으로서 굉장히 어려운 시기를 보냈었다.

우리나라의 현재 여성의 지위라는 것이 임금 격차도 OECD 최하위고, 유리 현장 지수도 최하위고, 여러 가지 어려움들이 있다.

그리고 이에 대한 역차별 문제가 논의가 되고 있지만 사실은 여성 인력을 잘 활용하는 것, 여성이 행복해지는 것은 UN이나 120여 개 모든 국가들이 추구하는 바이다.

포용 성장이라고 하는 기본 취지에 만든 것이기 때문에 새로운 신성장 동력을 만들어내기 위해서는 우리나라도 반 이상의 인구가 여성이기 때문에 여성들이 더 활동할 수 있는 영역을 만들어줘야 하고, 다만 경제가 너무 어렵고 청년 세대들이 어렵다 보니까 성별 갈등으로 비추어질 수 있는데, 그런 것들에 대한 오해가 생기지 않도록 좋은 정책을 만들어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을 한다.

그래서 우리 국민의당에서 추구하는 청년 정책들 그리고 성별 갈등을 없앨 수 있는 이런 정책들을 발굴을 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