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논평

‘세상을 바꾸는 미래 클라스’(세바클) 개최 2021-06-22

세상을 바꾸는 미래 클라스’(세바클)

- 대한민국 시대과제와 미래담론을 논한다.

 

국민미래연구원(정연정 원장)은 다양한 미래담론이 담겨 있는 화제의 책 저자를 초청하여 세상을 바꾸는 미래 클라스’(이하 세바클)623일부터 811일까지 매주 수요일에 개최한다.

 

안철수 대표가 직접 진행하는 세바클시대과제 경제(ESG) 청년 경제(복지) 사회 교육 정부개혁 4차산업혁명 등 8개 분야 최고의 전문가를 초청강의와 특별게스트의 토론으로 진행된다.

 

첫 번째 시간은 한국의 시간저자인 김태유 서울대 산업공학과 명예교수가 포문을 연다. 저자는 대한민국이 중진국의 함정에서 벗어나 4차산업혁명을 성공시킬 정부혁신-규제완화, 사회혁신-우수인재 확보, 대외혁신-북극항로 선점 등 3가지 비책을 제언한다. ‘한국의 시간의 저자와 함께 시대과제를 모색한다.

 

두 번째는 ‘ESG 혁명이 온다의 저자인 김재필 KT 경제경영연구소 수석연구원과 함께한다. 기업이 생존하기 위한 필수조건이 되어버린 ESG 경영에 대해서 살펴보고, 정책적 법제도적 보완할 지점들을 모색한다.

 

세 번째로 정치/사회 주간베스트 7위로 화제를 모으고 있는 ‘K를 생각한다의 저자 임명묵 작가와 함께 한다. 1994년생인 저자가 말해주는 ‘K’ 그리고 ‘K-방역에 대한 90년대생의 시선, 세대갈등, 교육론에서 국가론까지 대한민국 청년들의 생각을 세밀하게 읽어나간다.

 

네 번째로 경제정책 어젠다 2022’의 공동저자이자, 조세정책 전문가인 김낙회 전 관세청장을 모신다. 정치권에서 복지논쟁이 뜨거운 가운데 저자는 부의소득세(안심소득, 공정소득) 관점에서 기본소득제 등을 비판적으로 검토한다. 저자의 문제제기를 바탕으로 대안적이고 현실적이며 지속가능한 생애복지모델을 도출하기 위한 논쟁이 예상된다.

 

다섯 번째로 김택환 교수(경기대)의 저서 넥스트 코리아를 주제로 이야기를 나눈다. 김택환 교수는 넥스트 코리아보다 업그레이드 된 최근의 독일 상황을 반영하여 강의를 이어갈 예정이다. 독일을 참조하여 한국 사회가 안고 있는 다양한 사회문제들을 제도와 시스템으로 어떻게 개선해 나갈 것인지 함께 고민한다.

 

여섯 번째로 ‘4차 산업혁명시대 교육의 미래저자인 김영식 전 교육부 차관을 모셔 현재 대한민국의 교육을 진단하고, 새로운 교육 방향을 논의한다. 특별게스트로 당사자들인 청년과 청소년을 초청하여 생생한 목소리를 듣고, 4차 산업혁명시대 인재양성을 위한 교육체계 개편을 모색한다.

 

일곱 번째로 대한민국 어떻게 바꿀 것인가의 저자인 박진 교수(KDI국제대학원)와 함께 정부개혁에 대해 논의한다. 공공기관연구센터 소장, 국회미래연구원장을 지닌 저자의 다양한 경험을 함께 공유하고, 대한민국이 미래로 나아가기 위해 정부개혁은 어떻게 할 것인지 함께 논의한다.

 

마지막으로 국내 메타버스선구자인 김상균 교수(강원대 산업공학전공)를 초청하여 향후 우리의 변화되는 삶과 미래산업을 예측해본다. 온라인 게임, SNS, 플랫폼 서비스 등 확장되어가고 있는 메타버스 영역을 살펴보고, 포스트 디지털 시대를 준비하고, 대비하는 시간을 가질 것이다.

 

최고전문가인 저자들과 함께 대한민국의 미래를 함께 고민할 특별게스트로는 유튜버 신사임당’, 장윤석 티몬 대표, 김선식 인트라링크스코리아 대표, 승재현 한국형사정책연구원 연구위원, 김병민 시사평론가, 김태현 변호사, 서민 교수(단국대), 양재진 교수(연세대), 홍성필 전() 연세대 로스쿨 교수, 주재우 교수(경희대), 정의당 류호정 의원과 국민의당 권은희·이태규·최연숙 의원, 이외에도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청년들이 다수 함께할 예정이다.

 

정연정 국민미래연구원 원장은 각 분야 최고의 전문가들이 모여 대한민국과 국제사회의 흐름을 예측하는 시간을 마련했다국가개혁 기조와 대한민국의 미래 어젠다 형성을 모색하는 열린 공론장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세바클의 전체 진행을 맡은 안철수 대표는 정치, 경제, 사회, 교육, 4차산업혁명 등 대한민국 미래를 준비하는 매우 중요한 전환점이라며 국민미래연구원이 당의 싱크탱크로서 냉철한 현실진단에 따른 대안을 모색하고, 4차산업혁명시대를 주도할 미래담론을 선도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세바클 영상은 630일부터 818일까지 매주 수요일 유튜브 안철수채널을 통해 공개될 예정이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