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논평

국민의당-국민의힘합당 관련 양당 실무협상단 회의 2021-06-22

국민의당-국민의힘 합당 관련 양당 실무협상단 회의 

(2021.06.22./09:30) 국회본청 225호

 


▣ 성일종 실무협상단장

오늘 회의 준비해 주신 우리 권은희 의원님 감사드리고, 오늘 협상에 양당 합의해서 세분, 세분 모였습니다. 

아침 일찍 나와주셔서 감사합니다. 언론인 여러분께도 감사 인사드립니다.

정권 교체를 하라는 국민의 요구를 우리 모두가 알고 있습니다. 

이 정권의 실정 무능 부패로 인해 민생이 도탄에 빠져있고 많은 국민이 신음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우리 정치의 큰 지도자이신 안철수 대표께서 주호영 전 권한대행과 이 합당에 대한 선언해 주셨고, 국민에게 큰 각을 잡아주신 것은 지도자로써 저희들이 일하는데 길을 열어주셨다 판단합니다.

두 분께서 그동안 실무적 부분까지 많이 합의를 이뤄놓았기 때문에 아마 우리 권은희 의원님하고 오늘 저희 협상단이 협상할 때 실무적 부분이 많이 되지 않겠나 생각합니다. 국가를 걱정하는 큰 정계의 거목들이 국민들에게 선언했었던 합당 선언을 마무리할 수 있도록 잘 하겠다는 말씀드립니다.

 


▣ 권은희 실무협상단장

안철수 대표께서 4.7 재보궐선거 이후 전국의 당원분들과의 만남을 통해서 국민의당과 국민의힘이 서로 다른 존재임을 인정하고 각자 추구하는 가치를 존중하고 그럼으로써 지지와 가치를 확장하는 원칙 있는 통합을 추진한다는 데에 당원들의 뜻을 모았고 그 내용에 대해 주호영 전 원내대표와 공감대를 이룬 상황입니다.

원칙 있는 통합이 추진될 수 있도록 실무 논의 팀에서 원칙을 확인하고 논의의 의제의 범위를 다루는 실무 협의 과정을 진행할 것입니다. 

아무쪼록 정권교체를 통해 더 나은 대한민국 위한 야권 대 통합을 바라는 국민들의 열망에 부합하는 그런 실무 논의가 진행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오신환 실무협상위원

반갑습니다. 오랜만에 뵙습니다. 앞서 말씀하신 바와 같이 정권 교체를 앞둔 길목에서 양당의 통합은 피할 수 없는 과제라고 생각합니다. 

또 앞서 지난 보궐선거에서 양당의 통합들을 선언해왔고 실무적 협상을 통해서 앞서 권은희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우리가 서로 존중하고 지지를 확장할 수 있는 원칙 있는 통합에 대해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그것을 지켜가면서 의견들을 조율하고 국민들이 바라는 정권교체를 위한 통합의 길로 가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공교롭게도 세 번의 합당 실무를 경험한 바가 있어서, 특히 권 의원님과는 지난 국회 사법개혁특위에서 서로 많은 의논도 했습니다. 

소통의 창구 역할을 하라는 뜻으로 협상단 들어온 것 같습니다. 

그 역할 충실히 하면서 합당을 잘 마무리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김윤 실무협상위원

정권교체를 위해 통합 필요하다는 이 절체절명의 과제에 대해 그 누구도 이견 없다 생각합니다. 

가능하면 당리당략의 차원 떠나서 정말로 많은 국민이 확실히 원하는 바, 미래를 향해 대한민국이 전진하기 위해서는 뭘 해야 하는가, 국민의 다수가 동의할 수 있는 그 원칙에 대해 저희가 공통기반을 확실하게 국민 앞에 증명하고, 가능한 실망감을 주지 않고 원칙대로 잘 진행해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김근태 실무협상위원

앞서 말씀하신 부분들에 대해 모두 동의합니다. 제 위치에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이재영 실무협상위원

안녕하세요. 19대 국회의원 지낸 이재영입니다. 이렇게 뵙게 돼 진심으로 반갑습니다. 내년의 정권 교체와 그리고 정치권에 불고 있는 국민이 원하는 새로운 바람에 부합하는 그런 합당이 이뤄질 수 있도록, 기존에 이미 90~95% 정도의 합의가 이뤄져 있기 때문에 이를 기반으로 실무 선상에서 부드러운 합당이 될 수 있도록 많은 노력하겠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