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논평

이준석 국민의힘신임 당대표 예방 모두발언 및 백브리핑 2021-06-16

이준석 국민의힘 신임 당대표 예방 

(2021.06.16./15:00) 국회본청 225

 

▣ 안철수 당대표 모두발언

먼저 이준석 대표님의 당선을 정말 축하드립니다.

저는 이 대표의 당선이 정치의 변화를 바라는 국민의 생각이 반영된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조금 더 구체적으로 말씀드리자면 지난 4월 7일 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의 야권 승리는 정권교체의 가능성을 보여주었고이번 이 대표의 당선은 제1야당 변화의 가능성을 보여준 것이라 생각합니다.

많은 야권 지지자분들이 제1야당이 변해야 정권교체가 가능하다고 판단하신 것 아니겠습니까.

이제부터가 시작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국민들의 바램을 제대로 담아서 제1야당그리고 더 넒은 범야권이 혁신을 하고 정권교체라는 결과를 보여줄 책임이 우리 모두에게 주어졌다고 생각합니다.

 

아마도 그런 일을 이루기 위한 가장 중요한 일 중 하나가 두 당간의 통합 논의 아니겠습니까.

저는 일찍이 원칙 있는 통합에 대해 주호영 전 대표권한대행께도 말씀드렸고 여러 언론을 통해 세부적인 내용들도 나온 바가 있습니다.

거기에 대해 함께 논의를 시작하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저희가 두 달 전에 실무 협의 대표를 뽑아놓고 기다리고 있었는데 국민의힘 내부 사정으로 인해 지금까지 협의가 진행되지 못했습니다.

그 당시에 비상 대책 위원 일부 몇 분이 반대를 하시고 당 대표 후보분들 중에서도 반대를 하시는 분들이 계시다 보니 지금까지 기다렸습니다만 저는 오늘 이 상견례를 시작으로 조속하게 실무 협의가 이루어질 수 있기를 바랍니다.

다시 한번 이 대표의 당선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 이준석 국민의힘 신임 당대표 모두발언

저는 국민의당에 이렇게 와서 안 대표님을 예방을 하니 저희가 예전에 같은 꿈을 꿨던 그 시절이 생각납니다대한민국 정치를 개혁하고 국민들에게 새로운 정치가 무엇인지를 보여주자던 그 시절우리가 마저 내지 못했던 성과들을 내는 순간이 곧 다가오고 있다는 것을 느낍니다.

안 대표님께서 항상 강조하셨던 것처럼 문재인 정부의 폭정에 가까운 독주를 막아서기 위해서는 결국 국민들이 기대하고 있는 양당 간의 합당에 대해 저희가 조기에 성과를 내는 것이 중요하다실무협상에 박차를 가하자는 취지의 안철수 대표님의 말씀에 공감합니다.

 

저희가 지도부가 구성이 되고 사무총장을 인선하게 되면 아마 안 대표님께서 언급하신 실무협상단도 가동되기 시작할 것이고 제가 당대표로서 최고위원회 위원들과 합의를 해야겠지만 말씀드릴 수 있는 것은 합당 이후의 당은 철저하게 안철수 대표님과 과거에 저희 바른정당 동지들이 꿨던 꿈들까지 반영된 아주 큰 범주의 당이 될 것이라 말씀드립니다

다만 국민들께서 이 합당 과정을 불안한 눈빛으로 지켜보지 않게전쟁 같은 합당이 되지 않도록 저희가 저와 안철수 대표님 간의 신뢰관계를 바탕으로 앞으로 이 합당 과정을 신속하게 마무리해서 국민 앞에 같이 설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 안철수 당대표 백브리핑


◎ 아침 라디오 인터뷰에서 권은희 원내대표께서 말씀하신 합당을 위해 새 당명으로 해야 한다는 의견은 대표님과 의견 교환이 된 것인지. 

아마 당원들과 지지자분들의 생각을 전달한 것이라 생각한다.

입장을 바꿔놓고 생각해 보면 당연한 것 아니겠는가.

그런 부분들은 모두 실무선에서 대화가 진행이 되면 서로 논의할 부분이다.

 

◎ 어제 입장문에서 지분을 요구하지 않겠다고 하셨는데.

정치권에서 지분이라는 것이 아주 뻔하지 않나제가 어제 말씀드린 것은 저희도 지분을 요구하지 않고국민의힘도 기득권을 요구하지 않고 그렇게 서로 공정하게 합의가 되어야 합당을 위한 합당이 아닌 지지층을 넓혀 정권교체에 도움이 되는 통합이 될 수 있다는 말씀을 드린 것이다.

 

◎ 오늘 합당에 대한 의지는 재확인하셨는데 앞으로 실무협상단 일정은 어떻게 되는지.

저희들이 두 달째 기다리고 있는 상황이고 국민의힘에서 선임이 된 다음에 여러 논의가 시작될 수 있을 것이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