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령, 당헌, 당규

당규 제21대 비례대표 국회의원 후보자 추천 선거인단 구성 및 운영에 관한 당규

제1조(명칭)

당의 명칭은 ‘국민의당’으로 한다.

제2조(목적)

국민의당은 행복한 국민, 공정하고 안전한 사회, 일하는 정치를 지향한다. 실용적 중도정당으로서 양극단의 이념과 진영정치를 배격하며 정치의 공공성을 회복한다. 이를 위해 기성정당의 틀과 관성을 바꾸는 작지만 더 큰 정당, 공유정당, 혁신정당을 실현 한다.

제3조(구성과 운영)

① 국민의당은 중앙당, 시·도당 및 지역위원회로 구성한다. ② 중앙당은 서울특별시에 두고, 각 시·도당은 특별시와 광역시·도, 특별자치시·도(이하 ‘시·도’라고 한다)에 둔다
당규 제21대 비례대표국회의원후보자 추천에 관한 당규

제1조(명칭)

당의 명칭은 ‘국민의당’으로 한다.

제2조(목적)

국민의당은 행복한 국민, 공정하고 안전한 사회, 일하는 정치를 지향한다. 실용적 중도정당으로서 양극단의 이념과 진영정치를 배격하며 정치의 공공성을 회복한다. 이를 위해 기성정당의 틀과 관성을 바꾸는 작지만 더 큰 정당, 공유정당, 혁신정당을 실현 한다.

제3조(구성과 운영)

① 국민의당은 중앙당, 시·도당 및 지역위원회로 구성한다. ② 중앙당은 서울특별시에 두고, 각 시·도당은 특별시와 광역시·도, 특별자치시·도(이하 ‘시·도’라고 한다)에 둔다
당헌 제1장 총칙

제1조(명칭)

당의 명칭은 ‘국민의당’으로 한다.

제2조(목적)

국민의당은 행복한 국민, 공정하고 안전한 사회, 일하는 정치를 지향한다. 실용적 중도정당으로서 양극단의 이념과 진영정치를 배격하며 정치의 공공성을 회복한다. 이를 위해 기성정당의 틀과 관성을 바꾸는 작지만 더 큰 정당, 공유정당, 혁신정당을 실현 한다.

제3조(구성과 운영)

① 국민의당은 중앙당, 시·도당 및 지역위원회로 구성한다. ② 중앙당은 서울특별시에 두고, 각 시·도당은 특별시와 광역시·도, 특별자치시·도(이하 ‘시·도’라고 한다)에 둔다
당헌 제2장 당원

제4조(자격)

① 정당법에 따라 당원의 자격이 있는 자로서 당의 정강·정책에 뜻을 함께하는 사람은 누구나 당원이 될 수 있다.
② 당원이 되고자 하는 자는 당에서 정한 입당원서를 작성하여 거주지 관할 시·도당 또는 중앙당에 제출하여야 한다. 이때 입당원서에는 이름, 성별, 생년월일(주민번호 앞 6자리만 기재할 수 있다), 전화번호, 주소 및 자신의 서명 또는 날인이 포함되어야 한다.
③ 중앙당 및 시·도당에 당원자격심사위원회를 두고, 당원자격심사위원회는 다음 각 호의 업무를 수행한다.
입당·탈당·복당·전적 등 당원자격에 관한 심사 및 판정
기타 당원자격에 관한 심사 및 판정
④ 입당·탈당·복당·전적 등 당원자격에 관한 사무는 중앙당 및 시·도당에서 처리한다. 단, 시·도당 당원자격심사위원회가 구성되지 않은 경우에는 중앙당 자격심사위원회에서 그 권한을 행사할 수 있다.
⑤ 입당 및 탈당의 절차와 방법은 모바일플랫폼 등 정보통신기술을 최대한 활용한다.
⑥ 기타 당원자격과 관련하여 필요한 사항은 당규로 정한다.

제5조(권리당원)

① 당규가 정하는 바에 따라 당비를 성실히 납부하거나 당의 행사나 선거, 정책제안 등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당원은 권리당원으로 한다.
② 기타 권리당원과 관련하여 필요한 사항은 당규로 정한다.

제6조(전당원투표)

① 다음 각 호의 사항은 전당원투표로 결정할 수 있다.
당대표와 최고위원의 선출 및 당대표 불신임
대통령후보자의 지명
당의 합당과 해산 등 중대한 사안
당대표 또는 당무위원회가 전당원투표에 회부하기로 결정한 사안
② 전당원투표에 회부된 안건은 당헌에 특별한 규정이 없는 한 유효투표의 과반수 찬성으로 의결한다.
③ 전당원투표의 구체적인 절차, 방법 등 기타 전당원투표와 관련하여 필요한 사항은 당규로 정한다.

제7조(권리)

① 당원은 다음 각 호의 권리를 가진다. 단, 제1호 중 피선거권은 권리당원만 행사할 수 있다.
당직선거, 공직선거후보자선출선거의 선거권 및 피선거권
공직후보자로 추천받을 권리
당의 주요 정책 등에 대하여 질문할 수 있는 권리
당의 주요 정책이나 사안 등에 대하여 투표를 요구할 수 있는 권리
당의 정책 입안과 결정에 참여할 수 있는 권리
당의 조직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권리
당의 활동에 관한 자료를 제공 받고, 그에 대한 의견을 제출할 수 있는 권리
② 당원의 구체적인 권리행사요건, 절차 등 기타 당원의 권리와 관련하여 필요한 사항은 당규로 정한다.

제8조(의무)

① 당원은 다음 각 호의 의무를 부담한다.
당의 정강·정책에 따라야 할 의무
당헌·당규 및 윤리규범을 준수하여야 할 의무
직책당비 납부의무가 있는 당원의 경우 당비를 납부하여야 할 의무
당원 교육을 성실히 받아야 할 의무
당의 조직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야 할 의무
당이 추천하는 공직 후보자에 지원하여야 할 의무
② 제1항 각 호의 의무를 성실히 이행하지 아니한 당원에 대해서는 제7조 제1항 각 호의 권리 중 일부를 제한할 수 있다.
③ 기타 당원의 의무와 권리제한과 관련하여 필요한 사항은 당규로 정한다.

제9조(다양한 사회계층의 정치참여 보장)

① 당은 여성, 만 39세 이하의 청년(이하 ‘청년’이라고 한다), 노인, 장애인 등 사회적·정치적 약자와 정치 신인의 실질적인 정치참여를 보장하기 위하여 이들이 주요 당직자, 각급 위원회의 위원, 공직 후보자가 될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하여야 한다.
② 기타 다양한 사회계층의 정치참여를 보장하기 위한 구체적인 배려의 기준, 방법 등과 관련하여 필요한 사항은 당규로 정한다.

제10조(대통령인 당원)

① 대통령인 당원은 명예직 이외의 당직을 겸할 수 없다.
② 대통령인 당원은 당론을 존중하고, 당의 정강·정책을 충실히 국정에 반영하여야 한다.

제11조(포상과 징계)

① 국가와 사회의 발전에 기여한 국민이나 단체, 당의 발전에 공로가 있는 당원 등에 대하여 당규에서 정하는 바에 따라 포상하고, 당직이나 공직 후보자 선출시 그 공로를 반영한다.
② 다음 각 호에 따라 징계한다.
당비를 대납하거나 직책당비 납부 의무가 있는 당원이 당비를 성실히 납부하지 아니한 경우에는 당원권과 당직 직무를 정지할 수 있다.
당직선거나 공직 후보자 선출 시 금품수수로 기소된 자, 뇌물과 불법 정치자금 수수 등 부정부패로 기소된 자는 기소와 동시에 당원권과 당직직무를 정지한다.
제2호의 비위사실이 판결 등으로 확정된 때에는 제명한다.
기타 징계가 필요한 사항은 당규로 정한다.
③ 기타 당원의 포상과 징계와 관련하여 필요한 사항은 당규로 정한다.
당헌 제3장 당기구

제1절 전국당원대표자대회



제12조(지위와 구성)

① 전국당원대표자대회(이하 ‘전당대회’라고 한다)는 당의 최고대의기관이다.
② 전당대회는 다음 각 호에 따라 구성한다. 단, 동일 직책 담당자가 2명 이상인 경우에는 모두 대표당원으로 한다.
당대표
최고위원
상임고문, 고문
당 소속 국회의원
사무총장, 부총장 등 중앙당 주요 정무직
시·도당 위원장
당 소속 지역위원장
당 소속 광역단체장, 기초단체장
당 소속 광역의원, 기초의원
전직 국회의원, 장·차관, 시·도지사로서 당원인 자
정책연구원장, 부원장
전략혁신단장, 부단장
공유정당추진위원장, 부위원장
정치교육연수원장, 부원장
전국위원회 위원장
중앙당 상설위원회 위원장
독립기구 위원장
당대표 직속 위원회 위원장
지역위원회별로 추천한 10명 이내의 당원
최고위원회의 협의를 거쳐 선임한 50명 이내의 당원
중앙당과 시·도당 사무처 당직자
당 소속 국회보좌진협의회 추천 3명
③ 제2항 각 호 대표당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한다. 다만, 정기 전당대회가 2년 내에 실시되는 경우에는 정기 전당대회가 개최되기 전에 임기가 종료되는 것으로 한다.
④ 기타 전당대회와 관련하여 필요한 사항은 당규로 정한다.

제13조(기능과 권한)

① 전당대회는 다음 각 호의 기능과 권한을 가진다.
정강·정책의 채택 및 개정
당헌의 제·개정
당의 해산과 합당에 관한 사항의 의결
대통령후보자, 당대표, 최고위원의 선출
기타 당무와 관련하여 중요한 안건의 의결 및 승인
② 전당대회는 제1항 각 호의 기능과 권한을 당무위원회에 위임할 수 있다.

제14조(소집)

① 정기 전당대회는 2년마다 의장이 소집한다. 다만, 특별한 사정이 있는 경우에는 최고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정기 전당대회의 개최 시기를 달리 정할 수 있다.
② 임시 전당대회는 당무위원회의 의결이 있거나 재적 대표당원 3분의 1 이상이 요구할 때 의장이 30일 이내에 소집한다. 다만, 기한을 정하여 소집을 요구한 경우에는 그 기한 내에 소집하여야 한다.
③ 의장이 제2항의 규정을 위반하여 전당대회를 소집하지 아니하면, 부의장 중 연장자 순으로 소집하고, 부의장도 소집하지 아니하면 당대표가 소집한다.
④ 전당대회의 소집은 의장이 개최일로부터 7일 전까지 공고한다.
⑤ 전당대회의 구체적인 소집 절차 등과 관련하여 기타 필요한 사항은 당규로 정한다.

제15조(의장 등)

① 전당대회는 의장 1명, 부의장 2명을 둔다.
② 전당대회의 의장은 전당대회에서 대표당원 중 추대 또는 호선으로 선출하고, 부의장은 선출된 의장이 당무위원 가운데 지명한다.
③ 의장과 부의장의 임기는 2년으로 한다.
④ 전당대회 의장 등의 선출, 임기 등과 관련하여 기타 필요한 사항은 당규로 정한다.

제16조(의결)

① 전당대회에 회부된 안건은 당헌에 특별한 규정이 없는 한 재적 대표당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 대표당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② 제1항의 의결은 서면이나 대리인에 의하여 할 수 없다.
③ 제1항의 의결은 정당법 제32조 제2항에 따라 전자서명법 제2조 제3호의 규정에 의한 공인전자서명을 통하여도 할 수 있으며, 그 구체적인 방법이나 절차 등에 관하여는 당규로 정한다.

제17조(전당대회준비위원회)

① 전당대회의 효율적인 개최를 위하여 당무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전당대회준비위원회를 설치할 수 있다.
② 전당대회준비위원회는 대회의 준비와 진행에 관한 사무를 관장한다. 다만, 선거관리에 관한 사항은 중앙당 선거관리위원회의 결정에 따른다.
③ 전당대회준비위원회의 구성, 사무 등 기타 전당대회준비위원회와 관련하여 필요한 사항은 당규로 정한다.


제2절 당무위원회



제18조(지위와 구성)

① 당무위원회는 당무에 관한 주요사항을 심의·의결하는 기관이고, 전당대회의 수임기관이다.
② 당무위원회는 다음 각 호에 따라 100명 이내의 위원으로 구성한다. 단, 동일 직책 담당자가 2명 이상인 경우에는 이들 모두 당무위원으로 한다.
당대표
최고위원
상임고문
전당대회 의장, 부의장
당 소속 국회의원
사무총장, 부총장 등 중앙당 주요 정무직
수석대변인, 대변인
원외지역위원장협의회가 추천하는 지역위원장 5명
9. 당 소속 광역단체장, 기초단체장
10. 시·도당 위원장
11. 당 소속 시·도의회의 장
12. 전략혁신단장
13. 공유정당추진위원장
14. 정치교육연수원장
15. 독립기구 위원장
16. 정책연구원장
17. 전국위원회 위원장
18. 최고위원회와 협의를 거쳐 당대표가 임명한 10명 이내의 당원
③ 당무위원회의 의장은 당대표로 한다.
④ 기타 당무위원회와 관련하여 필요한 사항은 당규로 정한다.

제19조(기능과 권한)

당무위원회는 다음 각 호의 기능과 권한을 가진다.
정강·정책, 당헌 개정안의 발의
당규의 제·개정 및 폐지
당헌·당규의 유권해석
전당대회의 소집 요구
최고위원 궐위시 최고위원 선출
전당대회에 회부할 안건의 심의 및 채택
전당대회가 위임하거나 회부한 안건의 심의 및 처리
최고위원회의 결정이 당헌·당규에 위반되거나 현저하게 부당하다고 판단되는 사항에 대한 시정 요구
9. 정당법 제9조에 따른 시·도당 창당 승인, 정당법 제46조에 따른 승인취소
10. 전당원투표에 회부할 안건의 심의 및 채택
11. 당의 주요 정책에 관한 보고 청취
12. 당대표, 최고위원회가 회부한 사항의 심의 및 처리
13. 기타 당무 운영에 관한 주요한 사항의 처리

제20조(소집과 의결)

① 당무위원회는 월 1회 소집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다만, 의장은 최고위원회의 의결을 거치거나 재적위원 4분의 1 이상이 요구한 때 또는 의장이 긴급한 현안이 발생하였다고 인정하는 때에는 소집하여야 한다.
② 당무위원회에 회부된 안건은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③ 당무위원회의 구체적인 소집 절차 등과 관련하여 기타 필요한 사항은 당규로 정한다.


제3절 당대표 및 최고위원



제21조(당대표의 지위)

당대표는 당을 대표하고, 당무를 통할한다.

제22조(당대표의 의무와 권한)

① 당대표는 당의 목적과 정강·정책을 실현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당헌·당규를 준수하여야 하며, 당원의 권리를 보장하여야 한다.
② 당대표는 다음 각 호의 권한을 가진다.
당의 주요 회의 소집 및 주재
최고위원 1명의 지명
정책위원회 의장의 임명
주요 당직자의 추천 및 임면
당 소속 국회의원이 아닌 당원에 대한 비상징계. 이 경우에는 당무위원회의 의결을 거쳐야 한다.
당무에 관한 집행과 조정 및 감독
당무위원회 또는 최고위원회에서 위임한 사항의 처리
중앙당 당무집행기구의 설치 및 폐지
전국위원회, 상설위원회, 특별위원회의 설치 및 폐지. 이 경우에는 최고위원회의 의결을 거쳐야 한다.
9. 당대표 직속 위원회의 설치 및 폐지
10. 기타 당헌·당규에서 부여하고 있는 권한

제23조(당대표외 최고위원의 선출)

① 당대표와 최고위원 3명은 통합선거로 선출한다.
② 당대표와 최고위원은 전당원투표 결과와 여론조사 결과를 반영하여 선출한다. 이 경우 전당원투표의 결과에 대하여 권리당원과 일반당원을 구분하여 최종 집계의 반영비율을 달리할 수 있고, 권리당원과 일반당원의 최종 반영비율 및 여론조사 결과의 반영비율은 당규로 정한다.
③ 제2항에 따른 투표의 최종집계 결과, 최다득표자가 당대표가 되고, 2위부터 4위까지의 득표자가 최고위원이 된다. 단, 4위 득표자 이내에 여성이 없는 경우에는 4위 당선자 대신 여성 후보자 중 최다득표자를 최고위원으로 한다.
④ 선출직 최고위원 후보자가 4명 미만인 경우에는 잔여 정원을 당대표가 지명하고, 당무위원회가 승인한다.
⑤ 당대표는 최고위원 1명을 지명한다.
⑥ 당대표와 최고위원 선출에 관한 구체적인 방법, 절차 등과 관련하여 기타 필요한 사항은 당규로 정한다.

제24조(당대표와 최고위원의 임기)

당대표와 최고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하고, 연임할 수 있다.

제25조(당대표 권한대행)

① 당대표가 궐위되거나 사고 등으로 인하여 직무를 수행할 수 없을 때 또는 당대표가 합리적 이유 없이 직무수행을 거부하는 때에는 다음 각 호의 순으로 당대표의 권한을 대행한다.
원내대표
제23조 제1항에 따라 선출된 최고위원 중 다득표자 순
② 제1항의 ‘합리적 이유 없이 직무수행을 거부하는 때’라 함은 최고위원 재적과반수가 요구하는 안건의 상정을 거부하거나 회피하는 경우 등을 의미한다.

제26조(선출직 최고위원의 궐위)

제23조 제1항에 따라 선출된 최고위원이 궐위된 때에는 그 사유가 발생한 날로부터 30일 이내에 당무위원회에서 최고위원을 선출하고, 그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임기로 한다. 다만, 전임자의 잔여 임기가 2개월 미만인 때에는 최고위원을 새로 선출하지 아니한다.
당헌 제4장 시·도당

제1절 시·도당 당원대표자대회



제50조(지위와 구성)

① 시·도당 당원대표자대회(이하 ‘시·도당대회’라고 한다)는 시·도당의 최고의결기관으로서 다음 각 호에 따라 구성한다.
시·도당 위원장, 부위원장
당 소속 국회의원
지역위원장
당 소속 자치구·시·군의 장
당 소속 시·도, 자치구 시·군의회 의원
시·도당 사무처 당직자
시·도당 전국위원회 위원장, 위원
시·도당 운영위원회가 선임한 당원
지역위원회 운영위원회가 선임한 당원
② 기타 시·도당대회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당규로 정한다.

제51조(기능과 권한)

① 시·도당대회는 다음 각 호의 기능과 권한을 가진다.
시·도당 위원장 선출
당 소속 시·도지사 후보자의 지명
시·도당 운영위원회가 회부한 안건의 처리
최고위원회에서 요구하는 안건의 처리
시·도당 규약의 제·개정. 단, 당헌·당규와 충돌 여부가 문제될 경우에는 중앙당 정의실천법률위원회의 자문을 거쳐야 한다.
6. 기타 시·도당 주요 안건의 의결
② 시·도당대회는 시·도당 운영위원회에 그 권한을 위임할 수 있다.


제2절 시·도당 운영위원회



제52조(지위와 구성)

① 시·도당 운영위원회는 시·도당에 관한 주요사항을 심의·의결하고, 다음 각 호에 따라 구성한다.
시·도당 위원장
당 소속 시·도지사
당 소속 국회의원
지역위원장
당 소속 자치구·시·군의 장
시·도당 전국위원회 위원장
당 소속 시·도의회 의장, 부의장
당 소속 시·도의회 대표의원
수석부위원장
시·도당 사무처장
② 기타 시·도당 운영위원회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당규로 정한다.

제53조(기능과 권한)

시·도당 운영위원회는 다음 각 호의 기능과 권한을 가진다.
시·도당의 주요 당무와 정책의 심의·의결
시·도당의 당직 인사에 관한 심의·의결
시·도당대회에서 위임한 사항의 처리
시·도당 윤리위원회 위원 임명
중앙당이 위임한 사항의 처리
시·도당 예산결산위원회의 구성 및 예산과 결산에 관한 심의·의결
기타 시·도당 당무 운영에 관한 주요한 사항의 처리


제3절 시·도당 위원장과 집행기구



제54조(위원장 등)

① 시·도당 위원장은 시·도당을 대표하고, 시·도당의 당무를 통할한다.
② 시·도당 위원장은 시·도당대회에서 선출하고 임기는 2년으로 한다. 다만, 시·도당대회의 연기 등 부득이한 사유가 발생한 때에는 최고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기한을 정하여 시·도당 위원장의 임기를 연장할 수 있다.
③ 시·도당 위원장은 시·도당 운영위원회의 동의를 얻어 수석부위원장을 포함한 약간 명을 부위원장으로 임명할 수 있다.
④ 시·도당 위원장이 궐위되거나 사고 등으로 인하여 직무를 수행할 수 없을 때에는 수석부위원장, 부위원장 중 연장자 순으로 그 직무를 대행한다.

제55조(사무처 등)

① 시·도당에 사무처를 둔다.
② 시·도당에 상설위원회와 기타 필요한 기구를 둘 수 있다.
③ 시·도당 사무처의 구성, 운영 등 기타 필요한 사항은 시·도당 규약으로 정한다.


제4절 지역위원회



제56조(지역위원회)

① 지역위원회는 지역 당원들과 국민들의 자발적인 지역 활동과 정치참여의 활성화를 위한 협의체이다.
② 지역위원회는 지역구 국회의원 선거구별로 둔다. 이 경우 국회의원 선거구가 2 이상의 자치구·시·군으로 된 때에는 각 자치구·시·군별로 지역위원회의 연락소를 둘 수 있다.
③ 지역위원회에는 지역위원장, 지역위원회 운영위원회 등의 기구를 둔다.
④ 지역위원장은 지역위원회를 대표하고 지역위원회의 당무를 통할한다.


제5절 원외 지역위원장 협의회



제57조(구성과 기능)

① 원외 지역위원회의 활성화와 지역위원장들의 의견 수렴 및 반영을 위하여 원외 지역위원장 협의회(이하 ‘협의회’라고 한다)를 둔다.
② 협의회에 대표 1명과 부대표 약간 명을 둔다.
③ 협의회 대표와 부대표의 임기는 1년으로 한다.
④ 기타 협의회와 관련하여 필요한 사항은 당규로 정한다.
당헌 제5장 원내기구

제1절 의원총회



제58조(지위와 구성)

의원총회는 원내 최고의사결정기구로 당 소속 국회의원 전체로 구성한다.

제59조(기능과 권한)

① 의원총회는 다음 각 호의 기능과 권한을 가진다.
당의 원내 대책과 전략의 심의·의결
국회제출 법안 등 의안 중 주요쟁점사안의 심의·의결
주요정책과 주요법안에 관한 당론의 채택 및 변경
원내대표의 선출
국회의장단 및 국회상임위원회 위원장 후보자 선출
국회 활동과 관련된 조직 구성 및 폐지
당 소속 국회의원에 대한 징계
최고위원회가 회부한 사항의 처리
당헌·당규가 정하는 사항의 처리
기타 원내 대책 및 운영에 관한 주요사항의 처리
② 국회의장, 부의장, 국회상임위원회 위원장 후보자 선출방법 등에 관하여 기타 필요한 사항은 당규로 정한다.

제60조(의장)

원내대표는 의원총회의 의장이 되고, 의장이 회의를 주재할 수 없을 경우에는 원내수석부대표, 원내부대표 중 연장자 순으로 회의를 주재한다.

제61조(소집)

① 의원총회는 의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거나 재적의원 4분의 1 이상이 요구 또는 최고위원회의 요구가 있는 때에 의장이 소집한다.
② 재적의원 4분의 1 이상 또는 최고위원회의 소집 요구가 있을 경우 의장은 요구를 받은 날로부터 2일 이내에 의원총회를 소집하여야 한다.
③ 의장이 제1항과 제2항의 규정을 위반하여 의원총회를 소집하지 아니할 경우에는 원내수석부대표가 소집하고, 원내수석부대표도 소집하지 아니하면 당대표가 당 소속 의원 중 소집권자를 지명한다.
④ 의장은 소집 목적과 구체적인 안건을 명시하여 의원총회 개의 1일 전까지 소속 의원에게 통보하여야 한다. 다만, 긴급을 요하는 경우에는 예외로 한다.

제62조(회의)

① 의원총회는 공개를 원칙으로 한다. 다만, 원내대표 또는 출석의원 3분의 1 이상의 요구가 있을 때는 출석의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공개하지 아니할 수 있다.
② 의장은 의원총회의 회의록을 작성·보관하여야 한다.
③ 출석의원 3분의 1 이상의 동의로 안건을 추가하거나 수정안을 제출할 수 있다.
④ 안건에 대한 충분한 정보제공과 관련 분야 의견수렴을 위하여 외부전문가 토론, 패널토론, 청문회 등 다양한 토론 방식을 활용할 수 있다.
⑤ 당대표, 고문 등은 의원총회에 참석하여 발언할 수 있다.

제63조(의결)

① 의원총회의 의결은 거수 혹은 기립을 원칙으로 하고, 재적의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② 출석의원 3분의 1 이상이 비밀 투표를 요구할 경우 의장은 이를 받아들여야 한다.
③ 당론 변경이나 헌법 개정, 대통령 탄핵, 소속 국회의원의 제명은 재적의원 3분의 2 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하고, 소속 국회의원에 대한 제명 외의 징계는 재적의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제64조(당론)

① 주요 정책, 법안 등에 대하여는 재적의원 3분의 2 이상의 찬성으로 당의 입장을 정할 수 있다.
② 당 소속 의원은 국회 표결시 당론을 존중하여야 한다. 다만, 당론이 개인의 양심에 반하는 경우 이에 구속되지 아니한다.
③ 제1항에도 불구하고 생명, 윤리, 종교 등에 관한 사항은 당론으로 정하지 아니한다.


제2절 원내대표



제65조(지위)

원내대표는 교섭단체의 대표로서 국회에서 당을 대표하고, 국회 운영에 관한 책임과 권한을 가진다.

제66조(선출과 임기)

① 원내대표는 의원총회에서 선출하고, 임기는 1년으로 한다.
② 기타 원내대표의 선출, 임기 등과 관련하여 필요한 사항은 당규로 정한다.

제67조(권한)

① 원내대표는 다음 각 호의 권한을 가진다.
의원총회 및 원내대책회의의 주재
소속 국회의원의 상임위원회 등에 대한 배정
원내수석부대표, 원내부대표의 추천 및 임명
기타 국회운영에 필요한 사항의 처리
② 제1항 제2호에 관한 사항은 정책위원회 의장과 협의하여 처리한다.
③ 원내대표가 궐위되거나 사고 등으로 인하여 직무를 수행할 수 없을 때에는 원내수석부대표, 부대표 중 연장자 순으로 그 직무를 대행한다.

제68조(원내부대표 등)

① 원내대표를 보좌하기 위하여 원내수석부대표를 포함한 10명 이내의 원내부대표를 둔다. 이때 원내부대표는 의원총회의 의결을 거쳐 원내대표가 임명한다.
② 원내대표는 비서실과 특별보좌역을 둘 수 있고, 비서실장과 특별보좌역은 원내대표가 임명한다.

제69조(원내대책회의)

① 원내 활동에 곤한 당의 주요대책을 협의·조정하기 위하여 원내대책회의를 둔다.
② 원내대책회의는 원내대표, 정책위원회 의장, 국회 상임위원회 위원장 및 간사, 원내수석부대표, 원내부대표, 원내대변인, 정책위원회 부의장, 정책조정위원장으로 구성한다.
③ 원내대책회의 의장은 원내대표가 겸한다.
④ 기타 원내대책회의와 관련하여 필요한 사항은 당규로 정한다.


제3절 정책위원회



제70조(지위와 구성)

① 당의 정책을 입안 및 심의하고, 정책 현안에 대응하기 위하여 정책위원회를 둔다.
② 정책위원회는 당대표가 최고위원회와 협의하여 임명하는 의장, 부의장, 정책조정위원장, 부위원장, 위원을 둘 수 있다.
③ 정책위원회에 정책조정위원회를 둘 수 있다.
④ 기타 정책위원회와 관련하여 필요한 사항은 당규로 정한다.

제71조(기능과 권한)

① 정책위원회는 다음 각 호의 기능과 권한을 가진다.
당 정책의 연구와 심의 및 입안
정부 정책에 대한 검토 및 대안 제시
법률안, 예산안 등 국민 생활 또는 국가 경제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정책에 대한 당·정간의 정책협의 또는 검토 업무
정책 민원업무의 처리
당 정책에 관한 자문 사항의 심의
제1호, 제4호 내지 제5호의 사항에 관한 대외홍보
② 제1항 제1호, 제2호의 결과물은 원내대책회의의 의결로 공개 여부를 결정한다.
③ 정책위원회 의장은 제1항 제3호의 결과를 의원총회에서 소속 의원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④ 정책조정위원회의 설치, 구성 등과 관련하여 기타 필요한 사항은 당규로 정한다.

제72조(정책위원회 의장 등)

① 정책위원회는 정책위원회를 대표하고, 회무를 총괄하는 의장과 정책조정을 위한 수석부의장 및 약간 명의 부의장을 둔다.
② 정책위원회 의장은 다음 각 호의 권한을 가진다.
정책위원회의 주재
당 정책에 관한 협의 및 조정
당·정 협의 업무총괄 및 조정
정책위원회 수석부의장, 부의장, 정책조정위원장, 부위원장, 위원의 추천
③ 정책위원회 수석부의장, 부의장, 정책조정위원장, 부위원장, 위원은 당대표가 정책위원회 의장의 추천을 받아 임명한다.
④ 정책위원회 의장이 궐위되거나 사고 등으로 인하여 직무를 수행할 수 없을 때에는 수석부의장, 부의장 중 연장자 순으로 그 직무를 대행한다.
당헌 제6장 공직 후보자의 선출

제1절 공직 후보자 선출을 위한 기구의 설치



제73조(공직선거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

① 공정하고 민주적인 공직선거 후보자 추천관리를 위하여 최고위원회의 의결로 중앙당과 시·도당에 공직선거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이하 ‘공천관리위원회’라고 한다)를 설치한다.
② 공천관리위원회는 위원장을 포함하여 11명 이내로 구성하되, 외부 인사를 포함하여야 한다.
③ 중앙당 공천관리위원회의 위원장과 위원은 당대표가 최고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임명한다.
④ 시·도당 공천관리위원회의 위원장과 위원은 시·도당 위원장이 시·도당 운영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추천하고, 당대표가 최고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임명한다.
⑤ 당대표와 최고위원은 공천관리위원을 겸할 수 없다.
⑥ 공천관리위원회의 구성, 운영 등 기타 공천관리위원회와 관련하여 필요한 사항은 당규로 정한다.


제2절 각급 공직 후보자의 추천



제74조(후보자 추천원칙)

① 당은 당의 각급 공직선거 후보자를 공정하고 민주적인 절차를 거쳐 추천하되, 경선을 통해 추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다만, 선거전략상 특별한 사유가 있다고 판단된 때에는 경선으로 추천하지 않을 수 있다.
② 최고위원회는 공천관리위원회가 추천하는 후보자를 의결로써 확정한다. 다만, 불법선거운동이나 금품수수 등 명백한 하자가 있는 경우에는 최고위원회의 의결로 후보자 추천을 취소할 수 있다.
③ 구체적인 추천관리방식은 당규와 중앙당 및 시·도당 공천관리위원회의 규칙으로 정한다.

제75조(대통령선거후보자의 추천)

① 대통령선거후보자는 당원과 국민이 함께 참여하는 경선으로 선출한다.
② 대통령선거후보자의 선출은 대통령 선거일 전 120일까지 하여야 한다. 다만, 상당한 사유가 있는 때에는 당무위원회의 의결로 달리 정할 수 있다.
③ 대통령후보경선에 출마하고자 하는 자는 모든 선출직 당직으로부터 대통령선거일 1년 전까지 사퇴하여야 한다. 다만, 제101조의 비상대책위원장, 위원은 예외로 한다.
④ 경선의 절차와 방법 등 후보자 선출에 관하여 기타 필요한 사항은 당규로 정한다.

제76조(대통령후보자의 지위)

① 제75조 제1항에 따라 선출된 대통령후보자는 당의 각종 회의에 참석하여 당무 전반에 관하여 자신의 의견을 개진할 수 있다.
② 대통령후보자는 선출된 날로부터 대통령선거일까지 선거업무의 효율적 추진을 위하여 당무 전반에 관한 협조를 요청할 수 있고, 당은 이를 존중하여야 한다.

제77조(지역구국회의원선거후보자 및 시·도지사선거후보자 추천)

① 지역구국회의원선거후보자 및 시·도지사선거후보자의 추천은 중앙당 공천관리위원회가 관장한다.
② 지역구국회의원선거후보자 및 시·도지사선거후보자의 추천에 관하여 기타 필요한 사항은 당규로 정한다.

제78조(비례대표국회의원선거후보자 추천)

① 비례대표국회의원선거후보자 추천은 민주적 심사절차를 거쳐 대의원, 당원 등으로 구성된 선거인단의 민주적 투표절차에 따라 추천할 후보자를 결정한다.
② 비례대표국회의원선거후보자 중 100분의 50 이상을 여성으로 추천하되, 그 후보자명부 순위의 매 홀수에는 여성을 추천하여야 한다.
③ 비례대표국회의원선거후보자의 추천 절차, 기준 등에 관한 구체적인 사항은 당규로 정한다.

제79조(자치구청장·시장·군수선거후보자 및 광역·기초자치단체의원선거후보자 추천)

① 자치구청장·시장·군수선거후보자 및 광역·기초지방자치단체의원선거후보자의 추천은 시·도당 공천관리위원회가 관장한다.
② 제1항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시·도당 공천관리위원회가 구성되지 아니하거나 시·도당 공천관리위원회가 요청하는 경우는 중앙당 공천관리위원회가 관장하고, 시·도당이 후보자를 추천하지 아니하는 경우에는 최고위원회의 의결로 확정할 수 있다.
③ 선거 전략상 특별한 사유가 있다고 판단된 때에는 최고위원회 의결로 중앙당 공천관리위원회가 관장할 수 있다. 이 경우 중앙당 공천관리위원회는 당규가 정하는 바에 따라 우선추천지역을 선정할 수 있다.
④ 시·도당 공천관리위원회의 후보자 추천은 시·도당 운영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최고위원회의 의결로 확정된다.
⑤ 자치구청장·시장·군수선거후보자 및 광역·기초자치단체의원선거후보자 추천에 관하여 기타 필요한 사항은 당규로 정한다.

제80조(비례대표광역·기초자치단체의원선거후보자 추천)

① 비례대표광역·기초지방자치단체의원선거후보자 선출은 해당 시·도당이 관장한다.
② 비례대표광역·기초자치단체의원선거후보자 추천에 관하여 기타 필요한 사항은 당규로 정한다.

제81조(공직참여기회 확대 및 공정경쟁 보장)

① 여성, 청년, 장애인 등 정치적 소수자와 정치신인의 정치참여기회를 보장하기 위하여 공직선거 후보자 추천시 여성, 청년, 장애인, 정치신인 등에게 가산점을 부여한다.
② 공직참여기회 확대 및 공정경쟁 보장을 위하여 기타 필요한 사항은 당규로 정한다.


제3절 선거대책기구



제82조(선거기획단)

① 각급 공직선거 준비를 위하여 선거대책기구 설치 전에 선거기획단을 설치할 수 있다.
② 선거기획단의 구성, 운영 등에 관하여 기타 필요한 사항은 당규로 정한다.

제83조(선거대책기구)

① 각급 공직선거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다음 각 호의 선거대책기구를 당무위원회의 의결로 설치한다.
중앙선거대책위원회 및 선거대책본부
권역별 선거대책위원회
시·도 선거대책위원회 및 선거대책본부
각급 선거구별 선거대책위원회 및 선거대책본부
② 각급 선거대책기구의 권한과 기능은 해당 당무의 다른 기관의 권한과 기능에 우선한다.
③ 선거대책기구의 설치시기, 구성, 운영 등에 관하여 기타 필요한 사항은 당규로 정한다.
당헌 제7장 정책연구원

제84조(정책연구원의 설치와 기능)

당의 정강정책의 실현, 중장기 정책과 전략의 수립, 정책네트워크 구축 등을 위하여 독립된 재단법인으로 정책연구원을 설치·운영한다.

제85조(정책연구원의 조직과 운영)

① 정책연구원은 객관적인 연구를 위하여 인사와 조직의 독립성을 가진다.
② 연구원의 이사장은 당대표가 맡고, 연구원장은 당대표가 최고위원회와 협의하여 지명한 후에 연구원 이사회의 승인을 받는다.
③ 연구원의 연구결과는 당과 일반 국민이 이용할 수 있도록 공개할 수 있다.
④ 연구원의 구성과 운영에 필요한 사항은 연구원의 정관으로 정한다.
당헌 제8장 독립기구

제1절 윤리위원회



제86조(설치와 직무의 독립성)

① 당의 윤리의식을 강화하고 당원의 포상과 징계 등의 업무를 관장하기 위하여 중앙당과 각 시·도당에 윤리위원회를 둔다.
② 윤리위원회는 당의 대의기관 및 집행기관으로부터 독립하여 직무를 수행한다.

제87조(구성과 임기)

① 중앙당 윤리위원회는 위원장 1명과 부위원장 약간 명을 포함하여 9명의 위원으로 구성하여야 한다.
② 중앙당 윤리위원회 위원은 당대표가 최고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임명하되, 그 과반수는 당외 인사로 하여야 한다.
③ 시·도당 윤리위원회는 위원장 1명과 부위원장 약간 명을 포함하여 9명의 위원으로 구성하여야 하고, 시·도당 윤리위원회 위원은 시·도당 위원장이 시·도당 운영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임명하되, 그 과반수는 당외 인사로 하여야 한다.
④ 윤리위원장과 윤리위원의 임기는 1년으로 하고, 연임할 수 있다.
⑤ 중앙당 및 시·도당 윤리위원회와 관련하여 기타 필요한 사항은 당규로 정한다.

제88조(중앙당 윤리위원회의 권한)

① 중앙당 윤리위원회는 다음 각 호의 권한을 가진다.
당원의 윤리규범 제·개정 및 교육과 시행에 관한 사항
당원과 당외 인사에 대한 포상에 관한 사항
소속 국회의원이 아닌 당원의 징계에 관한 사항
당원의 권리회복에 관한 사항
당원의 윤리규범에 관한
9 상담이나 위반신고의 처리 등에 관한 사항
당무감사를 제외한 당의 기강에 관한 조사
시·도당 윤리위원회에 대한 감독
소속 국회의원이 아닌 당원의 징계에 대한 재심
기타 당헌·당규에 명시된 권한
② 중앙당 윤리위원장은 제1항 각 호에 대한 결정사항을 최고위원회에 통보하여야 한다.
③ 중앙당 윤리위원회 징계의 효력은 징계가 결정된 후 재심을 신청하지 않은 경우에는 재심 신청기간이 만료하는 날의 다음날, 재심을 신청한 경우에는 재심이 확정된 날부터 발생한다.

제89조(시·도당 윤리위원회의 권한)

① 시·도당 윤리위원회는 다음 각 호의 권한을 가진다.
당원과 당외 인사에 대한 포상에 관한 사항
해당 시·도당 소속 당원의 징계에 관한 사항(다만, 당무위원 및 중앙당 소속 당직자의 징계는 제외한다)
해당 시·도당의 기강에 관한 조사
② 시·도당 윤리위원회 징계의 효력은 징계가 결정된 후 재심을 신청하지 않은 경우에는 재심 심청기간이 만료한 날의 다음날, 재심을 신청한 경우에는 재심이 확정된 날부터 발생한다.
③ 시·도당 윤리위원회가 구성되지 않았을 경우에는 중앙당 윤리위원회에서 그 권한을 행사할 수 있다.


제2절 당무감사위원회



제90조(당무감사위원회)

① 당의 직무 및 회계에 대한 감사, 당직자에 대한 감찰을 위하여 당대표 직속으로 당무감사위원회를 둔다.
② 당무감사위원회는 당의 대의기관 및 집행기관으로부터 독립하여 직무를 수행한다.
③ 당무감사위원회는 위원장 1명을 포함하여 9명의 위원으로 구성하여야 하고, 당무감사위원회 위원은 당대표가 최고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임명하되, 당외 인사를 포함하여야 한다.
④ 당무감사 결과 비위사실이 적발된 경우 당무감사위원회 위원장은 윤리위원회에 해당 당직자의 징계를 요구하여야 한다.
⑤ 당무감사위원회의 구성, 운영 등 기타 당무감사위원회와 관련하여 필요한 사항은 당규로 정한다.


제3절 선출직공직자평가위원회



제91조(선출직공직자평가위원회)

① 당 소속의 선출직 공직자의 공약 이행 상황 점검 등을 위하여 중앙당에 선출직공직자평가위원회를 둔다.
② 선출직공직자평가위원회는 국회의원, 지방자치단체장 및 지방의회의원 등의 활동을 평가한다.
③ 선출직공직자평가위원회의 구성, 운영, 평가방법 등에 관하여 기타 필요한 사항은 당규로 정한다.
당헌 제9장 회계

제92조(회계연도)

당의 회계연도는 매년 1월 1일에 시작하여 12월 31일에 종료한다.

제93조(예산결산위원회)

① 당의 수입과 지출에 관한 예산·결산을 심의·감사하기 위하여 예산결산위원회를 둔다.
② 예산결산위원회는 최고위원회와 협의하여 당대표가 임명하는 5명 이내의 위원으로 구성하고, 위원장 1명과 간사 1명을 둔다. 다만, 예산집행기구의 장은 위원이 될 수 없고, 위원 중 회계전문가를 1명 이상 두어야 하며, 당외 인사를 포함할 수 있다.
③ 예산결산위원회는 정치자금법이 정하는 바에 따라 회계감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공개한다.
④ 예산결산위원회의 운영, 절차 등에 관하여 기타 필요한 사항은 당규로 정한다.

제94조(회계감사)

① 예산결산위원회는 매분기마다 소속 각 기관의 예산집행상황을 감독하기 위하여 회계감사를 실시하고, 회계감사를 종료한 후 30일 내에 최고위원회에 그 결과를 보고하며, 당원에게 공개하여야 한다. 이때 당원에게 공개하는 방식은 모바일플랫폼 등 정보통신기술을 최대한 활용한다.
② 예산과 결산에 대한 투명하고 객관적인 감사를 위하여 예산결산위원회 위원이 아닌 외부의 회계전문가 1명을 회계감사에 참여시켜야 한다.

제95조(국고보조금의 회계보고)

국고보조금의 회계내역은 회계법인의 회계감사를 받은 후에 그 감사결과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제출하고 공개하여야 한다.
당헌 제10장 당헌개정

제96조(당헌 개정안의 발의)

당헌 개정안은 당무위원회의 의결 또는 전당대회 재적 대표당원 3분의 1 이상이 서면으로 요구한 때에 발의된다.

제97조(소집과 의결)

① 전당대회 의장은 당헌 개정안의 발의가 있으면 전당대회 개최일로부터 7일 전까지 공고하고, 전당대회를 소집하여야 한다.
② 당헌 개정은 전당대회 재적 대표당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제98조(개정당헌의 공포)

당헌 개정이 확정되면 당대표는 지체 없이 이를 공포하여야 한다.
당헌 제11장 합당과 해산 및 청산

제99조(합당과 해산 및 청산)

① 당이 다른 정당과 합당하거나 해산하는 때는 전당원투표의 결정 또는 전당대회의 의결이 있어야 한다.
② 당이 해산 기타 사유로 소멸하였을 때는 당의 재산과 부채는 소멸 당시의 당무위원회가 설치한 수임 기구가 청산위원회가 되어 청산한다. 다만, 시·도당이 소멸하였을 때는 시·도당 위원장이 청산인을 지정하여 청산할 수 있다.
③ 합당과 해산 및 청산에 관하여 기타 필요한 사항은 당규로 정한다.

제100조(대표자 변경과 합당시 관련서류와 인장의 인계)

① 중앙당 또는 시·도당의 대표자가 변경되거나 합당에 따른 조직개편이 있는 때는 중앙당은 사무총장, 시·도당은 시·도당 위원장 또는 사무처장이 14일 이내에 관련서류와 정당운영에 관련되는 인장 등을 인계하여야 한다.
② 관련서류와 정당운영에 필요한 인장의 종류, 인계절차 등 기타 필요한 사항은 당규로 정한다.
당헌 제12장 비상대책위원회

제101조(비상대책위원회)

① 당대표가 궐위되거나 최고위원회의 기능이 상실되는 등 당에 비상상황이 발생한 경우 비상상황이 해소될 때까지 비상대책위원회를 둘 수 있다.
② 비상대책위원회는 위원장 1명을 포함한 11명 이내의 위원으로 구성한다.
③ 비상대책위원회의 위원장은 당무위원회에서 선출한다.
④ 비상대책위원회의 위원은 비상대책위원장이 당무위원회 의결을 거쳐 임명한다.
⑤ 비상대책위원회가 설치되면 최고위원회는 즉시 해산되고, 비상대책위원회는 최고위원회의 기능을 수행하며, 비상대책위원장만이 당대표의 지위와 권한을 가진다.
⑥ 비상대책위원회는 그 설치의 원인이 된 비상상황이 종료되어 차기 당대표와 최고위원이 선출될 때까지 존속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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